세금계산서 발행시 영수와 청구의 차이점은 무엇이 다를까요?
안녕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문 기관 나이스빌(http://www.nicebill.co.kr)입니다.
[세금계산서 초보자님들을 위한 영수,청구 차이 알아보기]
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고 받는 부가가치세를 명시하는 증빙 서류입니다.
이때, 세금계산서에는 영수와 청구라는 용어가 사용되는데,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영수와 청구, 간단하게 비교해 볼까요?
▶영수 :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금을 실제로 받았음을 증명하는 것 대금 수령 후
▶청구 :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금을 청구하는 것 (아직 받지 못함) 대금 청구
☞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영수 ~
1. 대금을 지급받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사용됩니다.
2.실제로 돈이 회사 계좌에 입금된 후 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영수된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출로 인정됩니다.
▶청구~
1.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금을 청구할 때 발행하는 세금계산서입니다.
2.아직 대금을 받지 못했지만, 거래 사실을 증빙하기 위해 발행합니다.
3.청구된 세금계산서는 대금 회수 후 영수 처리됩니다.
☞ 영수와 청구,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요?
▶영수 ~
1.현금이나 카드로 대금을 바로 지급받은 경우
2.계좌 이체 후 입금 확인이 완료된 경우
3.선납금을 받고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청구~
1.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직 대금을 받지 못한 경우
2.외상으로 판매한 경우
3.세금계산서를 미리 발행하고 싶은 경우 (단, 실제 공급 시기와 일치해야 함)
☞ 영수와 청구,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요?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한 중요한 증빙 자료이므로, 영수든 청구든 정확하게 발행해야 합니다.
다만, 부가가치세 신고 시에는 실제로 대금을 받은 시점을 기준으로 신고해야 하므로, 영수된 세금계산서를 기준으로 신고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참고로 세금 관련 내용은 법률 및 세법 개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세무사 등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